은사(기적적인 은사)들은 특별히 사도시대에 한정되었으며 그 후 그 목적이 완성된 후에는 점차로 사라지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이 입장은 일반적으로 '은사중지론'이라 불린다. 은사중지론에서는 다시 세부적으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기적적인 은사들이 오늘날에는 완전히 사라졌
(1) 위법성감소소멸설
자의적 중지로 인해 위법한 행위의 위법성이 감소 내지 소멸한다는 견해이다. 미수범에 있어 결의, 즉 고의는 주관적 불법요소이고 위법성의 요소이므로 이에 대응하여 중지의 결의는 위법성을 감소, 소멸시키는 주관적 요소가 된다는 이론이다. 이재상, 형법총론, (박영사, 200
중지미수와 장애미수를 구별없이 처벌한다. 독일과 오스트리아, 그리스의 형법은 모두 중지미수를 벌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김일수, 서보학, 새로쓴 형법총론, (박영사, 2000), 433면 참조.
한편 스위스 형법은 착수미수를 불가벌로 하는 한편, 실행중지의 경우에는 임의적으로 감경하도록 규정
미수론에서 학설상 논의되고 있는 점을 검토한다. 이에 앞서 논의의 전제가 될 미수범의 체계를 살펴보고, 중지미수에서의 자의성의 판단 불능미수에 있어서는 사망자를 대상으로 한 소송사기에 관한 판결을 살펴보면서 불능미수의 위험성과 수단 및 대상의 착오 요건에 대해서 검토해 보고자 한다.
* 2013 합격예감 사회복지학 정리노트 *
Part 01 사회복지총론
◎ Chapter 01. 사회복지 개설
윌렌스키와 르보의 이론적 사회복지 개념
① 공식적인 조직 ② 비영리성
③ 인간의 소비욕구와 관련 ④ 제도적대응
사회복지개념에 대한 설명 (09.수탁지방직)
광의적 개념
한정적 개념
모든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