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필자는 채플린 영화를 본 기억이 있다. 콧수염을 기르고 코믹한 표정을 하여 움직이는 모습은 광대의 천진난만한 모습이었다. 영화예술에 대한 찰스 스펜서 채플린 경의 기여는 아무리 높이 평가해도 지나치지 않다. 가장 위대한 무성 영화배우로서, 감독이자 스튜디오의 수장으로서(그는
산업혁명이후 실생활에서 종교가 쇠퇴하였고 과학과 기술의 발달은 나라간의 경계를 허무는 동시의 종교의 경계도 허물었다고 할 수 있다. 특정 지역이나 나라를 장악하는 종교가 많이 사라졌으며 사람들은 이제 종교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종교에 대한 자유가 생겨난 만큼 종교
(2) 비동일성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은유
은유는 고대 희랍어 ‘메타포라’에 어원을 둔, 의미의 ‘자리바꿈’ 혹은 ‘옮김’이라는 뜻을 지닌다. 즉 은유란 직감적으로 유사성을 찾기 어려우나 의미상 또는 내면적 정서들에게 일부의 유사성을 인정하고, 아예 본래의 의미를 비유적 의미로 바꿔버리
은유적인 메시지들의 노래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메시지의 영적인 노래들도 일반시장에서 점차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크리스찬 랩 그룹인 D.C TALK의 92년 앨범에 실려있는 이란 노래는 그 가사가 너무나도 직접적인 복음적인 메시지 임에도 불구하고 크리스챤 시장을 넘어서
숭고한 행위의 모방이며, 숭고한 인물이 불행에 빠져가는 과정을 모방함으로써, 관객 가운데서 일어나는 연민과 공포의 정을 이용하여 이와 같은 정서를 정화(淨化)하는 것을 본질로 한다.
원제는 peri poitiks[페리 포리에티케스]인데, ‘시작(詩作)에 관하여’라는 뜻이다. 다른 아리스토텔레스의 작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