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유가 제공하는 동기들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있는 연구들을 살펴보는 것이 순서일 것 같다. 먼저 Goossens(1990)를 보면 그는 동기 유형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환유에서 온 은유, 은유내의 환유, 환유 내의 은유, 은유적 맥락에서의 탕 환유화 등이 있다.
환유에서 온 은유는 쓰임이 환유에 바탕
환유와 다소 비슷한 측면이 많은 것처럼 보인다.
그렇다면, 중국어 속에서 은유적 표현이 많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이러한 이유를 한자의 특징과 연관 지어 찾아볼 수 있었다. 한자를 구성하는 3요소는 한자가 각각 지니고 있는 자체의 글자 모양으로, 한자와 시각적으로 구분되는 요소인 형(
환유의 종류가 구별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요소는 행위자이며, 자주 사용되는 요소는 원인, 대상, 장소 등이 있다. 도구, 시간, 기존 사건 등 요소를 사용하는 경우도 가끔 있다.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3공통 1.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고,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에 대해 사례들을 각
Ⅱ. 라캉의 주체 개념
1. 자크 라캉
1) 자크 라캉(Lacan, Jacques. 1901~1981)에 대해서
파리 출생으로 전통적인 프랑스 정신의학에서 출발하여 프로이트(Sigmund Freud) 사상의 해석과 그 이론의 실천에 새로운 면을 개척한 철학자이자 정신과의사, 정신분석학자이다. 1932년 편집증에 관한 박사 논문을 써서 프로
◎ 축어적 표현 : 어느 한 표현의 의미가 그 표현을 구성하고 있는 단어들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로 사용되는 표현을 지칭한다.
◎ 비축어적 표현 : 어느 한 표현의 의미가 그 표현을 구성하고 있는 단어들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대로 사용되지 않고, 다시 말하면, 어느 한 표현의 의미가 그 표현을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