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여기서 우리는 먼저,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 중 가장 대표성을 띄며 그리고 그 성격이 비슷한 두 개의 작품 ‘모노노케 히메’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를 통해 그가 나타내고자 하는 메시지들을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메시지들과 직접적으로 드러내지는 않았지만 은유적으로 암시하고
은유의 이미지가 관객에게 오랫동안 각인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영상은 연상과 통합관계 은유와 환유를 통하여 관객들에게 여러 가지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이는 연상의 미미지를 오랫동안 간직하고 그 영화의 전개 시나리오를 미리서 파악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메시지를 전달?교환 과정에 구축되는 새로운 의미구성에 주목한다.
직유가 'A는 B와 같다'나 'B같은 A'와 같은 형식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 A를 다른 대상 B에 동등하게 비유하는 것이라면, 은유는 'A는 B이다'나 'B인 A'와 같이 A를 B로 대치해버리는 비유법이다. 은유는 생략된 직유, 곧 직유의 생략형이
은유법
은유법이란 '원관념(비유하는 것)과 보조관념(비유되는 것)이 서로 유사한 관계에 있는 비유의 방법' 을 말하며,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어떤 비유물 혹은 매개물을 통해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광고에서 은유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먼저 기존에 잘 알려진 대상
은유법
은유법은 원관념을 보조관념에 비유하여 표현하는 방법 광고언어론 p. 285.
으로 원관념을 보조관념에 대응시켜 원관념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해를 돕는 형식의 광고에 자주 쓰인다. “에너지는 당신의 현금입니다.”라는 광고에서는 에너지가 현금처럼 소비되고 없어질 수 있다는 것을 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