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유는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포함되어 있으며, 우리가 매일 하는 대화 가운데서도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이미 우리의 언어생활 속에 깊이 스며들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이 은유라는 사실조차 잊고 살아간다. 이러한 은유적 표현들을 바로 사은유(死隱喩)라고 한다. 은유임에도
Ⅰ. 머리말
우리는 흔히 ‘상징’이라고 하면 문학이나 시론에 국한되는 개념으로 생각한다. 즉, 우리의 일상생활과는 전혀 관계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우리의 고정관념이다. 왜냐하면 생각 외로 우리가 나날이 영위하는 생활 자체부터가 상징에 에워싸여 있기 때문이다.
서론
2.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와 개념 규정
a. 관용어의 개념 규정
3. 관용어의 형태, 통사적 위치
a. 관용어와 복합어
b. 관용어와 구
4. 관용어의 의미구조
a. 비유적 쓰임의 화석화-사은유,작유, 생략
b. 다의적 쓰임의 화석화
c. 관용어의 의미구조
5. 결론
가능케 한 것이다. 그런 만큼 소통이 중요한 예술 부분에 인터랙티브의 개념이 적극 도입되고 있다. 인터랙티브는 미래 사회가 지향하는 방향이라고 예견된다. 앞으로 시공간을 초월한 소통이 더욱 가능하게 될 것이고 사람들도 자신이 적극 개입되는 예술에 더욱 호감을 가질 것이기 때문이다.
유달리 강한 한국인의 의식구조를 가늠할 수 있다.)
3)격자형 공간구성
격자형 공간구성은 가장 기본적인 구성기법으로 디자인 계획 시 보조도구로 디자인을 용이하게 해결하여 소요시간의 단축을 할 수 있다. 또한 조직화를 통하여 시각적인 애매모호함을 제거함으로써 보다 논리적이고 질서적인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