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를 중심으로 하여 어디까지나 현실과 밀착된 형태에서 사고하였다. 노장에서는 현실의 근저에 있는 도(道) 사상이나 정치사회 밖으로 나가는 은일(隱逸) 사상 등을 보면 마치 초월적인 사고가 행해지는 것처럼 생각되지만, 실은 역시 개인생활의 평안이라는 현실적인 관심이 중심을 이루었다.
문화, 협상에 대한 의식과 더불어 한국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중국과 한국의 우호적인 관계 형성에 있어서 어떻게 대처하고 어떤 것이 올바른 길인가에 대해서 결론지어 보고 앞으로의 우리나라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본론
1. 중국인들의 역사의식
1)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1. 들어가기
우리 문학이 태동한 고대에는 음악, 무용, 시가가 분화되지 않은 원시 종합 예술의 형태를 띠고 있었다. 고구려․백제․신라 삼국이 남북국으로 정리된 중세 전기에는 불교가 보편 종교로 자리 잡았을 뿐 아니라 한문학이 공동 문어 문학의 구실을 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 민족
<보충자료>
시의 정의 : 자신의 정신생활이나 자연, 사회의 여러 현상에서 느낀 감동 및 생각을 운율을 지닌 간결한 언어로 나타낸 문학 형태. 한국어로 보통 시라고 할 때에는 그 형식적 측면을 주로 가리켜 문학의 한 장르로서의 시작품(詩作品:poem)을 말할 경우와, 그 작품이 주는 예술적 감동의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