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은희경 소설은 대체로 여성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야기의 진행이 모두 여성은 아니지만 남자의 입장에서 서술되더라도 여성의 삶의 문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보인다. 그의 소설은 흔히 사랑소설 혹은 연애소설로 읽힌다. 작가 자신은 그가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은희경의 [마이너리그]는 이 '58년 개띠' 남자들의 '개 같은 내 인생'을 조명한다. 그렇다고 해서 이 소설을 우리 사회의 '마이너리거'에 대한 '비극적 드라마'에 근거해 읽는 것은 곤란하다. 소설 제목에 유의해보자.
이 소설의 키워드는 '마이너리그'이지 '마이너리거'가 아니다. 주요 인물인 4인방의 캐
은희경의 페미니즘소설 이중주 작품분석
은희경이 소설에서 주목하고 있는 여성의 경험이 조금 색다르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여성적 이야기의 상투형을 비교적 많이 따른 것으로 보이는 그녀의 데뷔작 「이중주」에서 드러난다. 「이중주」에 등장하는 모녀 정순과 인혜는 한가정의 여성
은희경 이 서 있다. 이 작가들은 온갖 문학상을 휩쓸면서 문학성과 대중성을 확보했다. 이 들 여성 작가들은 문학 작품 속에서 언제나 제3자에 속했던 여성들이 여성의 목소리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것은 물론 여성의 삶에 있어서의 문제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런 여성작가들의 세밀한 시선과 작은
은희경의 소설쓰기가 시작되었다.
“지금이 80년대였다면 나는 소설을 쓰지 못한다. 특이한 체험이나 역사적이든 개인사적이든 강렬한 고통이 없는 사람이, 인간이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이미 결정이 나 있는 세상에서 무엇을 말할 수 있겠는가.” 은희경,「쓸 수 있는 인생이라 행복하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