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중국은 세계 최초로 차를 발견하고 이용한 나라로 알려져 있다. 역사가 오래된 만큼 중국문화에서 차의 역할은 다양하고도 중요하게 자리 잡았다. 중국문화와 차의 밀접함은 중국의 대표적인 문학작품인 「삼국지」에서도 들어난다. 유비가 처음 등장하는 부분을 보게 되면 어머니에게
차는 보통 차나무 잎으로 만든 음료를 말한다.
茶는 글자에서 보면 백팔번뇌를 씻어주는 음료이다.
불가에서는 알가수라고 하고 공양으로 올렸다.
우리 차는 맛이 좋고 약이 될 뿐 아니라 색이나 향기, 기운이나 맛이 동일하다. 또 차는 다섯 가지 맛 즉, 시고 쓰고 떫고 짜고 단맛을 고루 갖추고 있
다구는 유사한 듯 하면서도 차이가 크다.
여덟째, 한국의 음다속(飮茶俗) 조명이 차에만 한정되면 곤란하다. 차만을 마신 경우보다 음주 전후에 마신 경우가 더 많으며, 비록 차만 대접한다고 하더라도 차 한 가지만이 아니라 반드시 다담상(茶啖床)을 갖추었다. 따라서 다구의 범위가 매우 넓어진다
음다(飮茶) 풍속의 유행은 과정류와 함께 떡이 더욱 발전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이와 더불어 권농 정책에 따른 양곡의 증산은 경제적 여유를 가져다주어 떡 문화의 발전을 더 한층 촉진하게 되는데, 이로 말미암아 이 시기에는 떡의 종류와 조리법이 매우 다양해진다.
-(조선시대)조선시대는 농업
음다(飮茶) 풍속의 유행은 과정류와 함께 떡이 더욱 발전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권농 정책에 따른 양곡의 증산은 경제적 여유를 가져다주어 떡 문화의 발전을 더 한층 촉진하게 되는데, 이로 말미암아 이 시기에는 떡의 종류와 조리법이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조선시대는 농업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