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음악콘텐츠의 전송 및 압축기술의 발달 및 뮤직비디오에 대한 수요증대 등으로 대중음악의 국제화 및 음악산업의 영역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고 음반자본의 대규모화 추세에 따라 주요 선진국들의 세계시장 진출이 현저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는 세계적으로 음반의 매출이
Ⅰ. 서론
실연자와 음반제작자의 권리는 저작권이 아니라 방송사업자의 권리와 같은 종류의 ‘인접권’이라는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규정하는 나라들이 많은데, 저작권과 인접권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이 권리들이 기반으로 하는 철학적 원리이다.
저작자의 권리는 작가가 자신의 작품에 대한 지배
음반저작권, 음악저작권)의 정의
음악은 유행과 모방성이 강한 예술이지만 아티스트 각자의 독특한 표현방식은 철저히 보호함으로써 정상적인 음악발전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법적인 구속력을 가지는 저작권이 탄생하게 되었다. 저작권과 관련한 법적인 용어들이 많이 있다. 하
Ⅰ. 서론
음반산업은 감동을 상품화하는 산업으로 음악의 창작에 관한 저작권의 개념으로 인하여 경제적인 특성을 갖게 된다. 즉, 자신이 창작한 음악이 음반화되던가, 방송, 출판, 공연화되면 그것을 창작하는 사람에게 경제적인 이익이 돌아가며 그것을 운영 관리하여 업을 삼는 사람에게도 이익이
제작자의 투자부담을 줄여서 보호하는 것과 권리자의 독점적 권리를 수용하는 것이어야 하는 것이다. 멀티미디어 환경은 `통합`과 `교류`를 특성으로 하여 각 개인 모두가 어느 곳, 어디에서나, 어느 때고 정보를 획득할 수 있게 하는 전달체제를 조성하게 되었다. 정보의 효용성 증대는 물론 종래와 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