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재고찰의 동기 및 목적
수업 시간에 교수님으로부터 1900~1930년대 소설에서는 이태준 이태준 [ 李泰俊 , 1904.1.7~? ] 주요저서 : 《가마귀》,《달밤》,《복덕방》
, 시에서는 정지용 정지용 [ 鄭芝溶 , 1902.5.15~1950.9.25 ] 주요저서 : 《정지용 시집》
이 단연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이번
Ⅱ. 본 론
1. 시조의 개념 및 명칭
시조는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조선시대까지 활발하게 창작되던 우리 고유의 시가 양식이며 아직도 많은 문인들에 의해서 사랑받고 있다. 시조는 본래 시가에 대한 문학적인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시조는 이전에는 신번(新飜), 신성(新聲
≪序 論≫
가사라는 장르를 생각하면 나는 자유분방한 느낌이 먼저 든다.
그야 말로 우리 한국 문학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성격의 특수 문화형태인 '가사'는 발생 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각계 각층의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각양각색으로 창작 되었다. 조선
언어는 소리와 의미로 이루어져 있다. 시에서는 기표가 선행하고 기표가 전경이 된다. 즉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한다. 소리의 모형화가 바로 리듬이다. 시는 고도의 조직화 성향을 갖기 마련인데, 이것은 바로 시의 운율적 언어이다. 운율적 언어의 사용은 언어가 가진 어
음보 논의에서는 강 약음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휴지(休止)를
단위로 하는 서양의 음보 개념을 그대로 적용하지 않고, 우리의 경우 다만
호흡과 관련이 있는 음보 또는 음저의 발음 시간 단위에 따라 음보 단위가
나뉘는 걸로 생각한다. 따라서 이런 음보 개념에서 음보당 음의 수는 일정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