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소학교육론
고대 이후 소학교육의 전통이 단절되었다는 朱子의 小學敎育 斷絶論은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가? 아마도 그 말은 그 동안의 소학교육이 고대의 소학교육의 정신을 제대로 계승하지 못하였다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주자가 보기에 고대 이후에도 구체적 사태에
교육학자들은 이해와 기능 중심의 교육목적, 개성, 소질, 관심이 무시되고 있는 교사 중심의 권위적 교수방법, 아동이나 교사의 선택권이 보장되지 않는 획일적 통제문화 중심의 교과내용 등이 교육의 인간화를 어렵게 하는 주된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 나라의 음악교육도 말로는 인간
음악이라고 얘기하기 부끄러울 정도로 그 바탕이 흔들리고 있다. 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감정을 억제시키기도 하고 악기를 연주하거나 노래를 부름으로써 감정을 표출하기도 하고 그로 인해 카타르시스효과를 얻기도 한다. 이렇듯 인간의 정서와 너무나 밀접한 음악이 유아교육 내에서 얼마만
음악과 리듬의 학교를 창설.
1913년 달크로즈 감독의 오르페오 공연.
1915년 달크로즈 인스튜트트 설립
1950년 85세 일기로 사망.
달크로즈의 작품
85곡의 실내악곡
125곡의 피아노곡
1000여 가곡
관현악 반주로 이루어진 75곡의 가곡
등등
교육이념
-첫째, 음악은 학생에게 지적인 지식이전에
Ⅰ. 서론
현재의 음악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음악교육자로 코다이와 오르프를 들 수 있다. 이들은 음악교육이 무엇을 의미하며 또한 어떻게 음악교육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구축하였고 그 철학과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방법론을 개발하였다. 특히 코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