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판소리의 포괄적인 예술 세계는 여러 분야에서 두루 조명해야 하겠지만, 그 예술적(미학적) 가치의 핵심 부분은 아무래도 음악학의 관점에서 규명될 문제들일 터이다. 왜냐하면 판소리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로, 판소리는 소리판(공연장)에서 이루어지는 시간
현대음악에서 1890~1917년 사이의 기간은 낭만주의음악의 해체와 관련된 새로운 음악어법)의 탐구와, 그 해결의 시기이다. 낭만파음악을 기법적으로 받들어 준 큰 요소의 하나는 기능화성법이었다. 그러나 후기 낭만파에 의한 반음계의 과용은 이 화성법의 토대를 뒤흔들기 시작하여 많은 작곡가 사이
Ⅰ. 한국의 음악
민요의 음악어법은 그 지방의 언어와 무악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한만영은 그 지방의 방언권과 일치하는 음악어법이 있다고 보고, 경기, 서도·남도, 동부민요로 4분하였다.
한편 이보형은 각 지방의 기반이 되는 음악문화, 즉 곡하는 소리와 상여소리 그리고 굿을 할 때 무당들에 의해
음악어법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피아노로 한국인이 아리랑을 연주해도 국악이고 전통 음악어법으로 새롭게 창작된 곡도 국악이다. 노인분들에게서 잊혀져 가는 우리의 것을 찾는 것, 우리음악을 찾는 것, 그것은 꼭 필요한 것이다. 우리의 국악은 과거에 머물러 있기 보다는 새로운 것을 만
음악으로 발전하였다.
음악적 특징과 주요 장르를 보면 고전주의부터 시작된 ‘공통관습시대’가 이어진다. 고전시대에 확립한 장르를 해체, 증식하는 형태의 변화와 음악어법 상으로는 반음계적 음악으로 나아가기 시작한다. 고전주의 시대의 ‘절대음악’에 반하는 ‘표제음악’이 나타나기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