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음악학이 대내적으로는 우리 사회의 음악문제는 물론이고, 조국의 남북통일(南北統一)을 대비하는 연구작업에 학문적 관심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대외적으로는 세계음악학(世界音樂學)의 발전에 한국음악학(韓國音樂學)이 공헌하도록 노력하는 학문의 세계화(世界化) 작업도 한국의
음악적 요소에 대해 직접 반응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음악적 요소에 대하여 도움을 주는 하위 개념을 사용하면 보다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음악적 소재들을 수용할 수 있다. 이것은 음악의 구성 요소를 다시 세부 요소와 그에 따른 관련 요소의 접근을 통해 보편적이고 종합적인 개념으로 확대됨을
음악적 성장과 음악 감각의 발달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음악은 다른 예술 영역과 구별되는 특성과 방법으로 인간의 감성과 사고를 이끌어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개인과 사회를 위한 다양한 교육적 가치들을 창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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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음악적 요소 및 개념 설명
1) 셈여림
음에는 셈여림, 즉 강하
음악적 의미를 공감하여 느낌에 대한 통찰을 얻어내는 과정을 소중히 여길 때 의의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날의 음악교육은 “음악 본질의 체험과 음악적 능력의 향상, 음악적 심성의 계발”로 지향점을 삼고 있다.
학교의 음악교육이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의미 있는 음악적 배움을 통해 바람직
사물놀이의 개념
ꡐ사물(四物)ꡑ이란 본디 불교 용어로 불교음악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타악기인 법고, 운판, 목어, 대종을 가리킨다. 법고(法鼓)는 커다란 북으로 가죽부분과 테를 채 두개로 번갈아 치는데 기어 다니는 짐승을 제도하기 위해 두드린다고 한다. 운판(雲板)은 구름 모양의 쇠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