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이 나타났고, 사티의 새로운 시도가 펼쳐졌다.
2.4.1 미래주의
시인 마리네티의 <미래주의 선언문>으로부터 시작된 미래주의 예술운동은 과거의 것에 권위를 부여하는 사회에 대해 강한 반발을 나타낸 것으로 음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리하여 나타난 음악적 미래주의는 프라텔라(F. B.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Ⅰ. 그리스 미술
그리스 미술은 신이나 군주를 위한 이집트 미술과는 달리 철저히 개인즉 인간을 위한 미술이었다. 아마 그러한 개념은 그들의 정치적인 면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리스인들은 세계최초로 민주 정치를 발명했다. 그러한 밑바탕 속에 현실의 인간을 모든 세계관의 척도로 하는 사고법
Ⅰ. 서 론
예술의 세계는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다. 새소리, 바람소리, 물소리, 심지에 사람의 말하는 소리, 침묵도 예술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예술은 사기다." 침묵도 음악이라는 것인데, 악장마다 피아노 뚜껑을 여닫는게 인상적이다. 클래식 음악은 너무 지루하고, 하물며 현대음악 같은 것은
2-4) 취리히 다다에 대한 비판
취리히 다다이즘은 분명 제1차 대전의 산물이며 전쟁에 대한 저항정신을 바탕으로 한다. 그러나 정작 취리히 다다이스트들의 출판물이나 카바레 공연물에서 전쟁의 참상에 대해 구체적인 지적은 발견할 수 없다. 이런 이유로 취리히 다다이스트들은 정치적으로 근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