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제작권협의회와 MP3폰을 출시한 LGT에서의 대립이 큰 논란이 되고 있다.
하지만 과연 현재 침체된 우리나라 음반업계의 불황이 과연 MP3다운로드와 스트리밍 서비스만의 문제라고 할 수 있을까? 음반시장침체의 또다른 요인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리 조는 이러한 의문점을 가지고 다른 접근을 시도
음악시장이 아닌 타 업계시장에서 침체기를 이겨나가는 과정을 잘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9000세대의 인디밴드 음악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MBC음악캠프’는 프로그램 제작진이 대형 회사에서 길러진 가수 뿐 만아니라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인디음악가를 공
음악이 크게 성행하게 되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내 음반시장의 판도는 주 소비층인 10대 취향의 음악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그 장르 역시 특정 계층위주로 개발됨으로써 향후 국내 음반시장의 성장에 적지 않은 장애 요인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국내 음반시장은 약 3억 3,400만 달러
형식 : 가수가 직접 출연하거나 아예 출연하지 않는 경우
- 다큐 형식 : 실제 상황 또는 기록화면에 음악을 넣어 가사 내용전달이 우선적인 고려사항
- 영화 O.S.T : 영화홍보를 위한 상업적인 이유에서 제작
- 상업적인 성격이 점점 더 두드러지면서 영화장면을 내용 상관없는 가요와 결합하여 편집
일반적으로 음악매체의 발전단계는 크게 3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1단계는 사회적 활동으로서의 음악으로 이 단계의 음악은 축제, 결혼식, 장례식, 놀이, 의식 등의 부수물 또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이 단계에서는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연주회나 라디오, TV, 레코드와 같은 매체는 존재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