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문제는 물론이고, 조국의 남북통일(南北統一)을 대비하는 연구작업에 학문적 관심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대외적으로는 세계음악학(世界音樂學)의 발전에 한국음악학(韓國音樂學)이 공헌하도록 노력하는 학문의 세계화(世界化) 작업도 한국의 음악학자 모두에게 주어진 시대적 과제이다. 지금
음악은 다른 예술장르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상상력과 상징에 의해 만들어진 하나의 문화적 상징체계이다. 그러므로 음악은 신이 신동에 선사한 신의 목소리가 아니다. 그것은 사회 속의 인간관계 및 사회구조와 밀접한 관계 속에서 나온 인간의 소리이다.
사회학자가 관심갖는 부분은 이 인간의 소
Ⅰ. 서 론
음악심리학자 Edwin, E, Gordon은 그의 저서 에서 '모든 인간은 음악적인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교육의 목표는 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달시키는 것이고, 음악 교육의 목표 또한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이 음악적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달시키는 것이다
Ⅰ. 서론
1943년에 Darmstadt에서 열렸던 음악 교육 및 신 음악연구 총회에서는 음악학자 G. H. Kool의 새로운 연구가 발표되어 인기를 거두었는데 그것은 음악반사(music projection)라고 하여 환등으로 악보를 투사해서 아동들이 악보를 보면서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시각적인 감각을 통하여 음악에
Ⅰ 서론
우리나라 학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은 높은 편이며 예전에 비해 유아음악교육의 조기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점차 그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다. 미국의 음악교육학자 고든에 의하며 음악교육은 어릴 때 시작해야 하며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강조하면서 조기 음악교육의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