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음악학이 대내적으로는 우리 사회의 음악문제는 물론이고, 조국의 남북통일(南北統一)을 대비하는 연구작업에 학문적 관심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대외적으로는 세계음악학(世界音樂學)의 발전에 한국음악학(韓國音樂學)이 공헌하도록 노력하는 학문의 세계화(世界化) 작업도 한국의
형식표
구분
마디
조성
A
a
제1부분
1-6
G
제2부분
7-15
G
a'
제1부분
14-18
G
제2부분
19-26
G
B
b
제1부분
26-33
d-a-G
제2부분
34-37
G
c
제1부분
37-39
G
제2부분
40-43
D
d
제1부분
43-45
D
제2부분
46-50
D-E
e
제1부분
49-55
e-d
제2부분
56-60
d-a
f
제1부분
59-65
a
제2부분
65-69
G
g
제1부분
69-7
음악가를 집에 초청하여 살롱음악회를 열기도 하였다. 산업혁명으로 중산층과 평민들은 부와 명성을 쌓았다. 점차 문화생활을 즐기는 시간이 많아졌다. 고전주의 음악이 반복과 대비를 통해 형식의 우아함을 추구 했다면 낭만주의 시대에는 기쁨, 슬픔등 감정의 강렬함을 드러낼수 있는 새로운 방법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역사만큼이나 우리의 문화, 우리의 음악도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이 겨레의 고대 음악은 다른 민족의 고대 음악이 그렇듯이 제천(祭天), 사신(祀神)의 종교적 의식과 늘 관련되어 있었다. 또한 음악이 다른 어느 예술보다도 한층 높은 가치를 지닌 것으로 숭상되던 사실도 고대 음
재즈 (jazz)
(1) 재즈의 정의
미국 흑인의 민속음악과 백인의 유럽음악의 결합으로 미국에서 생겨난 음악.
(2) 재즈의 발생 및 초기 형식들
1. 재즈의 발생
재즈는 미국의 노예제도를 배경으로 하여 노예신분이었던 미국의 흑인들에 의해서 시작된 음악이다. 17세기부터 성행한 노예무역은 주로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