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표현교육의 정의
음악교육에서 창조적인 표현 활동으로서 즉흥 표현을 취급한 자료로는 달크로즈(Dalcroze)의 ‘유리드믹스(eurhythmics)'와 칼 오르프(Carl Orff)의 어린이를 위한 음악’이 널리 알려져 있는 내용이다.
Jaques-Dalcrozesms의 접근 방법에 의하면 음악에 따라 신체적 음직임과 악보보고 부르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국가와 사회 각 부문의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혁을 선도하고 정착시킬 인재 양성이 국가의 핵심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ICT활용 교육이 더욱 강조되기에 이르렀다. 지식․
‘음악적 경험’은 인간이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음악’이라 이름 붙여지는 것은 다 그것을 수용하는 수용 주체인 인간 없이는 성립할 수 없어야 한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인간이 ‘음악’으로서 인정하지 않아도 ‘음악’으로 행세를 하는 ‘음악’은 얼마든지 있다. 사회에서는 ‘음악’이지만
Ⅰ. 서론
보드만(Bordman, 1996)은 음악 수업을 개념적으로 접근해 감으로써 음악적인 배움과 음악적 성장이 잘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그녀는 음악 학습에 필요한 요소를 제시하고 이를 적절하게 조직함으로써 성공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고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음악
Ⅰ. 개요
음형식은 악종(樂種)이나 양식(樣式, type)의 개념과 결부돼 있다. 어떤 하나의 형식은 반드시 어느 악종(樂種)에 속하며, 또 각각 저마다 고유의 양식이 있다. 그리고 형식적인 차이보다 악종(樂種)상의, 또는 양식상의 차이가 훨씬 큰 음악도 적지 않다. 피아노 소나타와 현악 4중주곡을 구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