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음악-중심음악치료에서의 이론적 배경
1. 음악중심음악치료의 이론적 근거
음악중심적 관점은 음악적 토대로 음악적 경험을 만들며, 그 경험의 초점(목적)은 임상에 놓여 있다. 이 때의 음악은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된다. 음악중심적 이론이 되기 위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의 실제 자산과 음악적 재능은 상당히 빈약하였다.
또 그는 종종 잠도 안 자고 하루종일 깨 있었고 기운이 넘쳤으며
전 세계 구석구석에 자기의 철물을 수송하기 위해
제트기 수십대를 구한다는 황당한 계획을 일삼았다..
그를 상담한 치료사는 조증 에피소드가 진행 중이라고 하였다
1. 서론
음악치료를 한 마디로 설명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우선 음악치료가 시행되는 환자의 영역이 정신질환에서부터 발달장애, 노인질환 등으로 다양하며, 심지어 발달장애에서도 정박아, 신체장애, 정서장애로 세분되기 때문이다. 나아가 이들 대상환자의 연령층도 어린아이에
치료와 교육의 역할은 연속선상에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장애아의 치료에 활용되는 기법에는 음악치료(장애아의 질환 영역 이외에도 정상인을 위한 음악 등 다방면의 영역에 적용), 미술치료(장애영역에 제약을 받지 않고 광범위하게 적용되며 의사소통 원할을 위해서는 약물남용자, 약물에
음악치료사가 즐겁고 창조적인 음악적 경험을 음악치료 대상자와 나눔으로써 음악치료대상자의 심리적, 신체적, 정신적인 이상상태를 복원하여 이를 유지하고 나아가서는 향상시킬 목적으로 음악을 사용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말한다. 미국음악치료협회(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에서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