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음양오행사상(음양오행설)의 개념
우리 민족의 사상 속에서 음양오행설은 빼 놓을 수 없는 뿌리 깊은 사상이다. “한국 민족사에서 보여 지는 음양오행설의 기원은 지금으로부터 4,000여년 전 고조선 시대로 볼 수 있다. 고조선(古朝鮮) 사람들은 기원전(紀元前) 3C경에 벌써 원시 공동체 사회(原始
Ⅲ. 한국 신화와 음양오행사상
1. 고조선의 음양오행사상
건국신화는 한국신화 가운데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조지훈, 『조지훈전집』 제6권, (서울:일지사, 1973), p.227.
고조선시대는 청동기시대로 유적인 울주 반구대암각화에는 고래, 거북, 멧돼지, 토끼 등의 짐승과 사람이 그려져 있는
동시에 인간현상의 설명에 효과적이었다. 음양설과 오행설은 따로따로 발생하였지만 한 대에는 둘이 합쳐져 음양오행설이 되었다. 이는 표면적으로는 그리스에서 시작된 4원소 설과 비슷하게 보이지만 중국의 경우 우주의 근원물질이라는 사상은 희박하고 그 상태나 성질의 표현에 머물고 있다.
음양오행사상
1. 대가야의 음양오행사상
1)시조의 탄생신화와 음양오행사상
시조형제의 탄생설화에서 핵심은 천신과 산신의 결합이다. 이는 태양이 비추어 알로 태어났다고 하는 난생과는 일정한 차이를 보인다. 음양오행사상의 관점에서 보면 천신은 양이고 산신은 음이 된다 이양신이 음신에
사상체계에 뿌리를 두고 있는 음양오행사상의 영향으로 색채관이 정립되었다. 그러던 것이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유교적 세계관이 사회의 중심에 자리 잡음으로써 이전시대와는 변모된 양상을 보이게 된다. 유교적 규범이 신분구조나 사회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귀족과 서민의 계층적 분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