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
Ⅰ. 서론
역사적으로 단군신화는 공동체의 위기극복을 위한 구심점으로 작용해왔고, 지금도 그 가치는 빛을 바래지 않고 있다. 단군신화는 국가적 위기를 겪을 때 민족적 정체성을 확보해 가는 과정에서 유용한 도구가 되어 왔다. 특히 몽골의 침략처럼 외세에 국가가 점거되어 공동체 집단의 진취
음을 시사했다. 작가의 말에서도 현실을 비극적으로 형상화하면서 드러내 놓고 강하게 항거하기보다는 통치적 담론 이면에 잠복해 있는 권력의 위선을 폭로하는 데 주안점을 둔 것이라는 암시가 내포되어 있다.
독자는 문학 작품에 포함된 경험이나 텍스트를 통하여 전이되는 작가의 경험과 자신의
Ⅱ. REASON OF EROS
1. 에로스 신화
1) 사랑의 기원
아주 오랜 옛날, 우리는 남자와 여자로 갈라지기 전 하나의 쌍으로 이루어진 완성체였다. 그때에는 지금과 달리 인간에게 세 가지의 성이 있었는데, 해의 아이들인 소년과 소년(남성), 땅의 아이들인 소녀와 소녀(여성), 달의 아이들인 소년과 소녀(
음 악』
Ⅰ. 음악사로 본 19세기 러시아
18세기의 표트르 대제와 예카테리나 2세와 같은 서구화를 중요시한 챠르에 의해 러시아의 민속음악까지도 서양풍의 음악으로 변질되기를 강요받은 러시아는 19세기가 되어서도 음악에 있어서 이국음악의 지배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9세기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