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회하기를 즐기는 사람으로, 한 시인으로, 혹은 익살꾼으로. 이상은 소동파에 대해, 소동파가 가지고 있던 다양한 개성에 대해 정리해본 말들이다. 이러한 설명들 중에 ‘소동파는 이런 사람이다’고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는 단어가 과연 있을까?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한다는 시인 소동파. ‘누구나
사람들은 자신의 일이 우선이고 여유가 없기 때문에 뉴스나 여론에 의존하여 투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책의 내용으로 올바른 정치적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작은 토대가 생기기 때문이다.
둘째, 시장의 자유를 선택하느냐 정부의 개입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세금의 방식 그리고 노동
‘다또상’이라는 별명을 지어주었다고 한다. 구보도 음주를 즐겼던 것으로 생각된다. 외국을 갔다가 돌아온 김기림에게 “돌아오셨으니 반갑소. 오랜만에 서울거리를 함께 거닙시다. 술은 배우셨소? ......(중략).....그 뒤로 다시 창작 활동이 없는 것은 도시 술을 배우지 못하기 때문인가 하오.
사람의 배척과 시기로 제대로 쓰이지 못해 전국을 떠돌아다니면서 쓸쓸한 말년을 보냈으며 가야산에서 여생을 마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론 부분의 1,2,3은 『고전문학사의 라이벌』 중 월명사,최치원 부분인 “세상과 불화한 두 ‘천재’의 갈림길”을 정리한 것이다.)
Ⅱ. 본론
1. 월명사
사람들과 웃는가? - 대인관계 측정의 지표
웃음 - 대인관계를 잴 수 있는 잣대, 건강한 인격
1.3.4. 경제적 자유
걱정하지 않을 만큼의 돈(돈 때문에 불안하지 않을 정도)
현실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
보다 고상한 것, 즉 인간관계, 자신의 건강, 정서적 안정 등에 신경 쓸 수 있다.
물론 필요한 만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