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텍스트의 통화성은 보그란데와 드레슬러(Beaugrande & Dressler 1981:8-38)로 대표되는 텍스트성의 일곱 가지 기준을 통해 판별할 수 있다. 그 일곱 가지 기준은 언어적 요인으로 텍스트적 요인인 응결성(cohesion)와 응집성(coherence), 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 사이의 심리적 요인을 일컫는 의도성(intentional
응결성과 마찬가지로 응결 장치를 통해 텍스트를 바라보는 단계를 뜻한다.
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응결성 장치로 통해 의미적 체계가 설정되지는 않을까?
본 발표에서는 응집성과 응결성 장치를 통해서 ‘시’라는 텍스트를 분석할 때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 의미를 전달되는 단계를 설정하고
게임이론
게임에서 의사를 결정하고 행동하는 주체는 플레이어인데 이들은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가능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동을 합리적으로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모든 플레이어가 각각의 전략에 따라 게임을 함으로써 게임의 결과가 결정된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이득
텍스트언어학은 1960년대 중반 이후 구미의 최신 학문으로 태동한 텍스트언어학은 기존의 음운 현상, 통사 분석 등의 미시적 언어 분석에 국한된 언어학 연구의 방향을 "원자론적 자폐 태도"라고 비판하며 독일 보쿰대 하르백 교수에 의해 창시된 새 학문. 따라서 문장은 물론 문체, 수사, 보디랭귀지 등
Ⅰ. 주제부의 전개
텍스트에서 나타나는 주제부 관계의 전체적인 복합체를 ‘주제부 전개’(Thematische Progression: 이하 TP)라 하는데 이는 텍스트 구성의 뼈대를 이룬다. 텍스트는 주제부를 중심으로 짜인다. 주제부는 텍스트 안에서 전개되어 나가는 알려진 정보이다.
각 발화문의 단위로서의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