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미지의 관찰자와 정신분석학
* 거울단계에서의 소외
- 거울 단계에서 이미지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물리적 통제력과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 사이의 분리가 일어나므로 소외의 기초가 마련.
* 영화 관람과 소외
- 관객들은 아이가 거울을 보듯 스크린을 보며 일시적인 자아의 상실을
권력에 종속되어 창조되고 美化된 것이 과연 17세기 프랑스에서 뿐이었을까? 그보다 앞서 우리나라 역시 朝鮮 건국의 天命性과 합리성을 위해 궁중 음악인 용비어천가라는 송축가를 만들지 않았는가. 시간, 장소를 불문하고 권력의 정당성을 위해 誕生한 예술의 이름을 우리는 세계 곳곳에서 어렵지 않
응시와 외부 직시
“시 말고는 즐길 것이 없다”, “시 없이는 말할 수 없다”고 노래했듯이 다른 무엇보다도 시인으로 자처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자아와 세계의 갈등, 이상과 현실의 심각한 괴리 속에서 김시습에게 유일한 위안거리는 시를 지으며 고뇌를 삭이는 일이었다.
김시습의 시는 매
싱싱한 살의 느낌에서 촉발된 욕망이다. 여자는 옷을 벗는데, 그 대목에서 카메라는 여자의 나신을 말 그대로 정면에서 과감하게 응시한다. 허다한 상업영화에서 비겁하게 가리고 그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훔쳐보는 염탐꾼의 입장을 강요받는 데 익숙한 보통 관객의 눈으로 보면 파격의 장면이다.
1. 다음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답 이중문을 그린 집 그림-외부에 대한 경계심이 많고 경직된 성향
2. 다음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답: 5번-지나치게 빽빽하게 그려진 선-대인관계에 대한 불안이나 민감성
4번-수차례 다시 지우고 그린 그림-불안하며, 우유부단한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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