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가정의례는 인간이 일생을 통해 치러야 하고 죽어서도 치루게 되는 의식이다. 이런 의식을 통해 인간은 참된 인간으로 자리잡는다 할 수 있다. 관례를 통해 사회의 인격체로의 성숙을 겪게 되며, 혼례를 통해 서로간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경험한다. 그리고 상례를 통해 인간의 유한성을
Ⅰ. 통과의례(가정의례)의 의미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개인은 한 종류의 집단에서부터 다른 집단으로 옮겨가 지위가 바뀌거나 생의 중요한 사건이 되풀이될 때 인간이 치르는 일정한 집단적 의례를 통과의례라 한다. 개인은 가족, 친족, 촌락의 구성원으로서 그 개인의 사건은 사회집단 전
포제의 역사를 감안한다면 포제와 당굿은 최소한 150여 년 동안 도내에 동시에 존재해 왔다. 물론 둘 다 때때로 억압과 금지, 소강상태를 거치는 역사적 시련의 기간이 많이 존재했지만, 어쨌든 마을공동체 의례로서 동시적으로 거행되어 온 것은 사실이다. 이런 공존의 상황을 생각할 때 제주도의 마을
아이, 어른, 산 자, 죽은 자, 병자 등의 지위는 각각 하나의 사회적 시간(social duration)을 차지한다. 그리고 사회적 지위가 바뀌었음을 나타내는 것은 의례이다. 사회적 지위의 이행을 나타내는 의례는 사회적 시간부재(social timelessness)로 인식된다. 성인식, 결혼식, 장례식, 치료 의례 등은 사회적으로 시간
Ⅰ. 민속마을
마을이란 하나의 지역집단일 뿐만이 아니라 두레나 품앗이 그리고 계를 같이하는 생산 활동의 단위이고, 마을 내에 관혼상제의 계기가 생기면 마을사람들이 자기의 일과 같이 몸부주를 하며 서로 돕는 의례집단이기도 하며, 무엇보다 같이 모시는 동제를 거행하는 신앙집단이기도 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