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자료체 한정
1980년 - 현재까지의 TV 광고
‘맥심 오리지날’ 중심의 광고로 한정
계절성 광고(아이스커피), 이벤트성 광고는 제외
맥심의 전체 광고를 시대에 따라 심층가치 별로 구분
의미생성행로를 통해 맥심의 가능세계를 제시하고 맥심이 어떤 가치를 전달하려고 하는지를 살핌
맥
1. 문제제기
단편적으로, 이 영화는 수잔과 찰리라는 두 명의 주인공으로 나타나는 인물들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전하는 이야기로 구성된 것으로 보인다. 영화는 비슷해 보이는 두 이야기를 교차편집하여 보여주는데, 이를 접하는 관객은 영화의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쉽지 않다. 왜냐하면 대개
행로에 수반되는 고통과 두려움, 인간의 정신적 방황을 몽타주와 콜라주를 같이 사용하여 부분적으로는 사실적으로, 부분적으로는 추상적 패턴으로 복합시켜 처리하였다. 이물들은 병들어 보이고 왜곡되었거나 양식화되어 버렸다. 클림트의 급작스런 변신은 토로프, 비어즐리, 매킨토시, 그리고 호들
의미 일반’ 에 관한 이론이다.
의 중심이다. 그레마스가 의도하는 기호학은 의미의 발생 공간을 포괄하는 일반 기호학으로, 이 공간 속에는 시, 소설, 신화학, 도시학, 성서 분석, 이데올로기 등은 물론 미적 감성과 윤리의 문제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레마스는 문학 이론과 문화 비평의 분야와
생성 배경, 당대 충렬왕과의 관련 사실 등을 밝힌 역사주의적이고 실증주의적인 연구와 함께, 작품 분석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존 연구 성과 쟁점별 정리】
첫째, 작자 문제를 들 수 있다.
①양주동: 일찍이 논거를 제시하지 않은 채 “당시 京都 부근에 유행된 俗謠”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