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자에게 부여되는 언어자극이란 기억에서 어떤 지식을 탐색, 활성화 할 것인가에 대한 단서
활성화된 지식을 언어자극과 상응시켜 어떻게 최종 표상을 형성할 것인가에 대한 처리 지시 또는, 처리 프로그램이지, 언어자극 자체가 그대로 수동적으로 복사되어 의미표상 내용이 되는 것은 아님.
I. 서론
아르투어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인간의 인식과 세계의 본질에 대한 깊은 탐구를 담고 있습니다. 제목에 있는 바와 같이 가장 중요한 내용인 세계를 '의지'와 '표상'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쇼펜하우어는 '의지'를 갈망하는 것, 즉 모든 생명체가
의미나 생각이 담겨 있는 외적인 표현물
어떤 전달체를 이용하든지 그 안에 실체의 외형보다는 의미를 담아놓은 표상을 상징이라고 한다.
(예)평화 기원을 위해 비둘기를 날리는 것은 평화가 비둘기와 닮았기 때문이 아니라 비둘기를 통해 평화의 의미를 나타내 왔던 인류의 풍습
4)어떤 상징은 실
2. 기호의 특질 : 표상성, 자의성, 진위성
② 자의성
언어학자 소쉬르의 명제
-> “기표를 기의에 결합시키는 관계는 ‘자의적’이다”
- 기표 : 언어의 감각적인 측면
->말소리 내지 시각적인 상(像)으로서의 글자
- 기의 : 비감각적인 것, 정신적인 것
->개념, 의미 등을 뜻함
==> 단지 [기표]와 [기
의미는 사라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문제는 아직도 여성을 남성들의 시각에서 하위의 의미를 가지는 단지 자손을 담는 그릇으로 여겨지거나 사회적으로 여성으로서의 몸가짐을 무언의 강요로 옭아매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다행 이도 최근에는 "몸"을 여성, 남성 따질 것 없이 소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