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브벨은 후기 인상주의는 미술의 첫계명, 곧 [형식을 창조할지어다]라는 명령의 재확인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으며. 재현적인 예술은 미학적인 감동을 주지 못하며, 예술적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재현 자체를 나쁘다고만 할 것은 아니고, 작품이 재현적 형식에 가치를 두고 있는 것이라
형식주의 입장은 앞의 “2. 형식주의의 발생과 기원”에서 설명되어 진 것처럼 20세기에 새로이 출발한 것이 아니라, 표면에 관심을 두었던 19세기 후반의 논의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 합당함을 알 수 있다.
(1) 의미있는형식형식주의를 설명한 벨은 시각 예술작품들에 의해서 유발되는 특별한 종류
있는 것이다. 결국, 뱀 토템을 중심으로 하여, 아득한 상고시대의 화하(華夏)의 씨족과 부락들이 다른 씨족과 부락들을 전쟁을 통하여 제압하고 융합하였음을 의미하며, 바로 뱀 토템이 다른 토템을 점진적이고 발전적으로 변모시켜 용으로 되어갔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한편, 용사(龍蛇)와 같은 시기
있는 것이 되도록 만드는 방식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다.『광고의 기호학』, 주디스 윌리암슨, 박정순 역, 나남 1998, p.18
이렇게 광고가 그것을 수용하는 대상에게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 형식이 광고의 이데올로기의 과정으로 여기에서 이데올로기 레이먼드 윌리엄스는 이데올로기라는 표현의 세가
의미하느냐라는- 에 "내가 그걸 알았더라면 작품 속에 썼을 것"이라고 대답한 것은 이 점을 잘 보여준다. '고도'의 상징적 의미 때문에 이 작품은 때로 난해한 작품이라고 평가받기도 했지만 역설적으로 그 의미를 밝히지 않음으로서 모든 사람들에게 의미있는 작품으로 평가받게 되었다. 1957년, 단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