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과도교의식
도가사상에는 원천적으로 은일 사상이 들어있다. 이는 도가사상이 비현실적이고 초현세적인 데 기인한다고 하겠다.
시조에도 현실을 도피하여 은둔생활을 했거나, 혹은 직접 은둔생활을 하지 않더라도 현실에 대한 염증을 느끼고 은일 생활을 동경하고 이상으로 여겼다. 은둔의 장
태도가 그것이다. 시계-시간과 지도-공간의 도입으로 대표되는 이러한 태도는 시에서, 시간적으로는 현재 확장의 방식으로, 공간적으로는 조감도(鳥瞰圖)의 방식으로 구현된다. 전근대적 삶에 있어서의 시-공간 의식에는 근대적 그것과는 달리, 지역적 특수성과 개인적 차별성이 존재하고 있었다.
의식을 지배해 온 상실의식과 일제 말
기의 정신적 고통을 초극하는 자세를 보인다. 그리고 이 시기의 산의 세계는 단순히 일방적 인 의미에서 동양적 정신세계를 표상하는 자연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민족적 상징으로서의 우리의 산의 의미를 아울러 띄고 있다. 그의 의식세계의 전개와 아울러
근대적 가치들과 제도, 자본주의 문명 등을 반대하는 보수주의적 성향과 슬라브 민족주의적 성향을 띄었다.
그런데 여기서 유의해야 할것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슬라브주의의 정치성향이 슬라브 민족주의의 세 가지 원칙, 즉 정통성, 전제성, 민족주의 중 니콜라이 1세 치하에서 강조된 전제성 보다
민족 생활의 많은 부분에 그들 특유의 영향을 가져다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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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의식과 색채의식
한국인이 사용하는 색채어 가운데에서 집약적으로 가장 잘 쓰이는 것이 청색과 백색이다. 예를 들면 청자(靑磁), 청송녹죽(靑松綠竹), 청산(靑山), 독야청청(獨也靑靑), 백자(白磁), 백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