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비교
윤정모 <고삐>
여류소설가 윤정모의 소설. 이 소설은 ‘고삐’. ‘뒷길, 그 안개 벌판’, ‘고삐를 끊고 당당히’의 3부작으로 이루어진 장편소설이다. 1985년부터 1986년에 걸쳐 완성된 이 작품은 안정인이란 여성의 삶을 통해 매춘과 외세와의 관계, 한 인간 자신의 개인사를 통해 민족사를
작품은 공간적 배경 이동에 따라 작중 인물의 시각이 확장되며, 문제의식이 확대되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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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염상섭의 근대소설 삼대 작품분석
소설 삼대는 조씨 집안의 사람의 이야기로서 할아버지인 조의관, 아버지인 조상훈 그리고 아들인 조덕기. 이렇게 삼대가 겪는 갈등
, 욕망, 파편, 환상>으로 대변되는 모더니즘의 시대이기에 인간의 실존을 이야기하는 카프카의 작품을 읽어야하는 시대 -곧 카프카의 시대- 라 하셨고 이러한 실존주의의 문제는 카프카의 대표작품 ‘변신’과 그의 단편 ‘학술원에의 보고’에서 잘 드러난다.
2. ‘변신’과 ‘학술원에의 보고’
[ 서론 ] 일부 발췌
1. 김승옥 소개 (출처참고 다음사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03g1714a )
- 도덕적 상상력 또는 윤리적 세계관으로 삶을 이해하는 창작방법을 거부하고
새로운 감수성을 나타낸 소설을 썼다.
(중략)
[ 본론 - 작품분석, 작품세계 ] 일부 발췌 요약
나. 죽음과 방황의 젊
의식의 특징이 잘 반영된 자기 동일시의 표상임.
: 윤동주의 저항 의식은 안으로는 열하고 뜨겁지만 밖으로는 절제된 ‘내재적, 인고적, 자책적’특성을 지님.
[ 결론 ] 일부 발췌
이제까지 대표적인 현대 시인 윤동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렇게 윤동주는 자신의 정신세계를 시로써 완성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