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의 흐름, 내적 독백, 회상과 자유 연상 그리고 미학적 자의식 등을 모더니즘 소설이 구현하고자 하는 내면성에 상응하는 서술 범주들로 밝히고 있다.여기서 강상희는 내면성의 개념을 데카르트, 칸트, 헤겔, 후설 등의 철학을 들어 객관(객체)과 명백하게 구분되거나, 지향적인 관계를 갖는 주관(주
.
요약을 마친 후에는 교과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가 문제의식을 가지고 바라볼 만한 사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학생이었던 경험과 현재 국어 교사가 되기 위해 공부를 하고 있는 국어교육과 학생으로서 미숙하지만 문제의식을 가지고 보고서를 마무리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의식적 사고와 감정의 풍경을 놓치지 않고 굴을 파듯
포착해 들어간다. 울프에게 삶의 재현이란 외면적인 것이라기보다는 내면적인 것이다. 정말로 삶에 충실
한 소설은 외부적인 물질세계에서 인물로 밀고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경험하는 의식 주체로부터 바깥 물
질세계로 나아간다는 것이
1. 의식의 흐름 기법과 몽타주 기법
(1) 의식의 흐름 기법
의식의 흐름 기법이란 개인의 의식에 감각, 상념, 기억, 연상 등이 계속적으로 흐르는 것을 그대로 포착하여 기술하는 방법이다. 현재와 과거, 현실과 환상이 교차되는 방법으로 논리적 매개 없이 그때그때 연상되는 단편적인 일들을 서술한
의식의 세계, 다양한 문체, 다원적 세계관, 서술 기법의 끊임없는 변화, 독창적인 어휘 창조, 의식의 흐름, 현현(Epiphany) 기법 구사' 등으로 20세기 문학사와 문학사전을 바꿔놓은 작가로 알려져 있다.
1882년 2월 2일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의 중류 가정에서 조이스는 태어났다. 가톨릭 신자였던 부모 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