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과 악인의 모습(1:3-4)
4. 악인에 대한 심판의 심각성(1:5-6)
1. 부정적인 삶에 대한 복 있는 자의 태도 – 함께하지 않음(1:1)
시인은 부정적인 삶에 대한 복 있는 자의 태도를 악한 자들과 함께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
Ⅰ. 개요
지상에는 설립자나 지도자 신학적 견해로 이름을 표방한다. 또 어떤 교회는 교회 정치 체제를 표방한다. 따라서 지상의 교회는 교파를 이루며 수백여 종에 이른다. 그러나 이 모든 교회를 교회 정치 원리에 입각해서 보면 크게 넷으로 분류된다. 그것은 “교황정치”, “감독 정치”, “회중-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막 2:13-17; 눅 5:27-32)
가족사랑은 단순한 감정이 아니라, 실제로 한데 속한 자로서 서로에게 충실하며 한 공동체로 살아가는 것이다. ‘자비를 베푼 사마리아 사람’의 비유는 ‘과연 누가 우리의 이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에
Ⅰ. 서론
바울이 우리에게 가르친 것은 돈과 거기에서 비롯되는 모든 것에 대한 승리이다. 그런데 승리가 가능한 것은 돈이 이미 정복된 권세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의해 정복되었다. 바울이 말한 바는 인간은 부에 의해서 또는 가난에 의해서도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말
Ⅰ. 신앙의 의미
먼저 두 가지 인용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인용문은 아돌프 슐라이터(1852~1938)의 『신약에서의 신앙』(1882)이라는 책에 수록된 것으로 이 책은 여러 차례 중판(重版)과 재판(再版)이 거듭되었다. 슐라이터는 이렇게 썼다.
"그러므로 신앙의 형성과정은 결코 심리학적으로는 설명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