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6.1 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6.1.1 건국신화의 재현
◆ 건국신화의 재현 과정
- 신라 말 :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이 약화 , 항거 세력이 도처에서 나타남
- 진성여왕을 분기점으로 신라는 영토와 주민을 보존하기 어려운 처지로 떨어지고, 전국이 군웅할거의 터전이 되었다.
- 반락세
멈추지 않고, 불교계의 틀을 다시 짜는 쪽으로 더 진전 시키고자 하였다. 고종17년에는 각도에서 사찰이 세워진 시기와 사찰의 현재 실태를 조사하여 기록에 남기게 했는데 이것은 불교계를 다시 짜기 위한 준비작업이었다. 그러나 고종 19년에 강화도로 수도를 옮기면서 이런 작업은 중단되었다.
록 하였다. 유소는 요의 침입을 막은 전공이 있는데, 이때 옛 석성(石城)을 수리하여 위원진, 정융진을 두어 국방을 튼튼히 하였다. 유소는 이러한 성을 바탕으로 축성 계획을 세우고, 산재해 있던 성을 연결하고 새로 축조하거나 보강하여 11년이 지난 1044년(정종 10)에 완성하였다. 성은 돌을 주로 사용
산업연수제도에서 고용허가제도로의 변화
1993년 11월에 도입된 연수제도는 저개발국에 대한 기술 이전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다. 하지만 그 취지와는 달리 이주 노동자를 연수생으로 받아들여 그 권리를 제약하는 편법의 일환으로만 운영돼 왔다. 실제 연수는 전혀 없으며, 저임금 장시간 노동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