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에 고수되어 내려 온 시간, 공간, 줄거리의 통일적 짜임새를 해체하고 오히려 한국인의 호흡에 맞는 템포와 리듬에 의존하여 그의 희곡을 구성한다. 특히 그의 연극은 언어에 초점을 맞추고 줄거리 중심의 이야기 전개과정에만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논리를 초월하는 비약성과 즉흥성을 가진다.
Ⅰ. 한국 연극계의 변화
2005년 우리 연극계는 변화보다는 복고 성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우리 연극계와 한국 관객들은 명망 있는 극단의 출연과 함께 길게 그리고 자주 공연되는 작품, 연극의 가능성을 지지해 왔다. 외국 극단, 극장들이 한 작품을 초연부터 공연하기 시작해서 지금까지 공연하고 있
이강백의 ‘파수꾼’을 살펴보았다. 우리는 지금까지 7편의 희곡을 희곡이 발표된 시기와 연관 지어서 우리 연극계의 흐름과 동향을 알아 볼 수 있었다. 한국대표희곡강론. 서연호등 편저.현대문학.1993,36-61 참조
그런데 사실 이것은 우리 연극계의 완전한 흐름과 동향이 될 수 없다. 6.25.전쟁 이후에
Ⅲ. 혁명예술
1. 혁명예술에 대한 설명
혁명예술을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혁명적 문학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북한의 문학 및 예술작품은 김일성 주체사상을 얼마나 정확하게 구현했느냐에 따라 작품의 완성도가 결정된다고 보아도 과언은 아니다. 이러한 예술 작품들은 표면적으로는 권선
접근하는 소설이다. 이 소설들에는 소시민의 자기성찰 과정이 진솔하게 형상화되어 있으며, 그 성찰과정에서 소시민의 갈등과 반성, 노동현실에 대한 객관적 인식 및 자각 등이 이루어지고 지식인 우위의 민중연대가 펼쳐진다. 중간관리자의 시각은 노동, 자본, 경영을 3범주화하여 접근하는 시각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