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수 등은 1910년대 소설의 성격을 비판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강조하는 탐미주의(유미주의)등의 성격을 지향함으로써 문학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확립했다는 점에서 근대 소설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 했다. 3인칭 시점과 과거 시제의 사용 등을 통해 근대소설의 매우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시점’
* 일본군은 1942년 2월 15일 말레이반도 남단 싱가폴을 공략했는데, 당시 영국의 식민지였던 말레이. 싱가폴 작전에서 기대 이상의 승리를 거두었다. 서전에서의 이 승리는 일본 전역을 열광케 하면서 제 1차 승전축하회가 전국에서 개최되었는데, 이 시는 그 같은 분위기 속에서 발표된 것이다.
1연에서
Ⅰ. 들어가며
1910년대 본격적으로 일제의 수탈이 시작되며, 일제는 모든 분야의 종속상태를 요구하면서 문화적 종속상태 역시 강요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어두움 속에서 우리 문학은 근대성이 시작되었고, 그것을 향한 여러 가지의 시도와 변화가 나타났다. 발표문에서 1910년대 시대적 배경에
2. 신체시의 과도기적 성격
1) 최남선과 신체시의 의의와 한계
신체시가 첫 선을 보인 것은 『소년』지 창간호(1908.11)를 통해서였다. 최남선은 자신이 발행한 우리나라 최초의 잡지인 『소년』지 첫머리에 『海에게서 少年에게』를 발표한다.
이 시에서 작자는 ‘계몽적 화자’를 내세워서
시에 들어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심 시기는 대략 이인직의 '혈의 누' , '귀의 성'이 발표된 1906년부터 이광수의 '무정' 이 발표되는 1917년까지 10여년 간이다.
1910년대는 우리 소설사에 있어서 '출발점' 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고대 소설이 막을 내리고 신소설을 통해 이광수의 '무정'으로 이어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