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 된 일본에 갔다. 그곳에서 ‘깨끗하다’는 관념, ‘자유’, ‘평등’의 관념들을 보고 지식인으로서의 의무를 다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에 돌아와 계몽을 외친다. 그러나 이때 춘원의 고아의식은 즉, 뿌리 없이 흔들리는 그의 관념들은 우리나라의 현실을 미처 파악하지 못하고 그저 ‘깨끗함’
여성 시인의 당당한 패기를 엿볼 수 있다. 한국여성시인연구. 평민사. 1995
위의 시에서는 여성의 해방, 여성의 진정한 자아 발견의 당위성을 표현하고 있다. 자아를 찾아 사람이 되고 싶다는 개인적인 열망은 시대의 상황에 의한 인간적인 자각과 여성자신에 대한 각성이 더해져 강력한 메시
이광수의 생애와 작품에 드러난 친일사례>
▣독립운동가를 숙청하라고 건의하다
춘원은 여러 글에서 귀국하면 징역을 살 것처럼 썼으나, 실제로는 간단한 조사만 받고 풀려났을 뿐만 아니라 5월에 허영숙과 정식 결혼, 9월에 사이토(齊藤實) 총독과 면담 등등 화려하고 세속적인 출세가도의 길
대한 다른 해석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글의 주요 목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한국 남성의 식민성과 여성주의 이론, 근대 전환기 한국의 남성성, 남성 신체의 근대적 발명, 보편성의 정치와 한국의 남성성, 이성애 제도와 여자의 남성성, 트랜스남성은 어떻게 한국 남자가 되는가로 대략적으로 구성되
사랑론이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전통적인 결혼 제도를 비판하고 주체적인 여성의 자각에 기초한 사랑을 강조하였다.
한국의 신여성 역시 낭만적 사랑에 기초한 연애결혼을 결혼의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배우자를 부모 아닌 자신이 직접 고른다는 뜻에서의 연애결혼은 근대적인 생활양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