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대처리즘의 한계와 제3의 길
시장의 경쟁논리를 앞세운 대처의 과감한 개혁정책은 영국병의 치유자라는 찬사와 객관적 경제지표의 호전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소기의 성과를 산출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과거 영국병의 원인이 정부실패였다면 대처리즘의 후유증은 빈부격차의 심화라는
이기심성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한창이던 16세기 말엽부터 예학(禮學) 역시 매우 고조되었다. 유학에서 분류하는 예의 종류는 300~3000종이 있다고 할 만큼 잘 세분화되어 있다. 성리학자들은 예학을 연구하여 각각의 상황에 합당한 인간의 행위 규범을 제정, 준수하고자 하였다.
예의 준수는 성리학의
다산 정약용이 살았던 시대도 중세사회의 모순이 터져 나오던 시기였으면 근대사회로 나아가는 과도기였다. 재편되는 사회질서 속에서, 성리학에 대한 자생적 비판과 외국 문물의 전래를 통해 지식 영역이 한껏 확대되고 과학적, 합리적 사고의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넓은 세계관이 형
서론
1.1. 문화의 정의
1. 네이버(국립국어원)
2. 위키피디아
3. 레이몬드 윌리엄스
영어에서 가장 까다로운 단어 두어개 중 하나이다. 그 단어는 크게 세 가지 용법이 있다.
1) 한 개인이나 집단의 지적, 정신적 발전을 표현하는 추상명사(지성의 도야)
2) 지적 예술적 활동의 실천이나 성과를 표
<시조의 종류와 향유층>
모든 분류가 그러하듯 시조의 경우에도 절대절명의 유일한 분류법이란 있을 수 없다.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분류할 것인가와 같은 분류 기준이 달라짐에 따라 분류 내용도 여러 가지로 달라지기 마련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시조의 학문적 이해를 향해 첫걸음을 내딛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