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서론
I. 연구 목적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까지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이른바 「개똥녀 사건」. 이 사건은 흔히 일어날만한 일은 아니었으나 어느 네티즌이 이를 휴대폰 동영상으로 촬영해 인터넷에 올림으로써 우리 사회에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사건의 핵심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
의존했기 때문에, 늘 보다 많은 관객을 끌어들여야 할 필요성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른바 ‘시장논리’의 지배를 점차 받게 된 것이다. 보다 많은 관객을 불러 모으기 위해서는 예술적 수준이 낮은 사람의 취향도 만족시켜야 했으므로 이는 불가피하게 예술의 ‘하향 평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데올로기를 지니고 있음은 분명하다. 영화는 어떤 경우에든 이데올로기를 지니고 있을 수밖에 없으며, (이미지만 나열되어 있는 식의 실험 영화들 같은 경우 이데올로기가 없다고 주장할 수도 있겠지만, 이데올로기가 없다는 사실 자체가 또 하나의 이데올로기가 될 수 있다.) 알튀세가 언급한 메커
맑스주의에서 헤겔주의의 잔재를 청산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나 이런 청산은 이런 청산은 엥겔스가 했던 것처럼 신비화된 관념의 외피를 벗겨냄으로써 헤겔의 변증법을 유물론적으로 전도시키는 것이 변증법적 유물론이라는 단순한 기계적 도식으로써가 아니다. 여기서 알튀세는 철저히 반휴머니
린든 존슨 대통령은 어느 날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내일 아침에 내가 (예수처럼) 포토맥강 위를 걸어서 건넌다고 해보세. 그럼 다음날 신문에는 이런 제목이 뽑혀 나올 걸세. ‘존슨 대통령, 수영 못해.’ 강인선, 권력과 언론 그리고 백악관 브리핑룸, 「조선일보」, 2005년 11월 28일자.
백악관 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