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론이 아니라, 집단적이고 운동적으로 형성된 하나의 ‘교육운동 테제’라는 점에서도 기인한다. 여기서 참교육의 내용적 ‘다양성’과 ‘유동성’이 발생한다. 체계화되고 완성되어진 특정의 교육이념이 아니라 하나의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매우 역동적인 교육이데올로기로서의 성격을 가진
이데올로기는 스스로를 이데올로기라고 드러내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감추고 부정하는 특색이 있다. 이런 이데올로기는 가족, 교육, 언어, 대중매체, 정치 등을 통해 사람들이 옳다고 믿는 행위나 사고를 생산해 내고 전파된다. 이런 위의 이데올로기의 생산 기구들은 모두가 상대적인 독립 관계를 유
교육과정이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지배계급의 문화자본으로 이루어진 교육내용을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을 바탕으로 학교제도, 교과서가 어떻게 지배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이데올로기적 견해라 한다. 이데아적 견해는 자칫하면 인간의 의식형태를 현실 생활에서 분리하여 관념론으로 흐르게 하기 쉬운 것이었으나, 중세의 봉건사회가 변혁되어 F.베이컨이나 T.홉스에 의하여 이데아의 신비성이 부정된 결과 이데올로기적 견해가 유력해졌다. 이데올로기라는 용어를 처음 학
교육 속에서 자율성과 주체의식을 가지게 된다. 이처럼 교육은 간섭이나 영향을 받아 어떠한 것의 수단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학교에서 가치중립적이고 어떠한 주관적인 생각도 개입되어있지 않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사실상 우리 현재의 교육은 교육내용에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