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로의 이행이나 프랑스 정치의 동태-를 해석하려 할 때마다 매우 다양한 역사적 요인들을 설명에 포함시키기 위해 수정되었다. 그러나 한 이론에 수많은 변수가 포함되는 것을 너무 일찍 용인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는 본래 관심을 가진 주제를 원래 모습대로 다루는 데 실패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데올로기적 근거를 마련하기도 한다.
구조주의의 역사 설명에서는, 생산방식들 사이에 근본적인 불연속성이 존재하며 따라서 새로운 생산방식의 기원과 낡은 생산방식의 해체는 분리되어 있다. 우리는 주어진 생산방식의 발전, 그것의 동학에 관해서는 이론화할 수 있지만, 그것의 발생에 관해서
주의의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합리적인 경제행위자들의 존재와 완전 경쟁 시장 등과 같은 가정들이 비현실적이라는 것이다. 자유주의자들은 교환은 항상 자유로우며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동등한 사람들간에 자유경쟁시장에서 이루어지므로, 교환을 통하여 공동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본성을 벗어나면 가치법칙에서 자유롭게 될 수 있고 이는 자본주의의 근본적 문제에서 인간을 영원히 벗어나게 해 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성적으로 억압된 구조속에서 자유롭게 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가부장적인 가족제도, 민족주의, 국가 이데올로기 등 여러 가지 체제 유지에 사
이데올로기에 대한 담론에 앞서, 보다 이상적인 사회는 어떠한 모습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한 토론이 있었다. 자본주의의 연장선상에 있는 사회의 모습인지, 아니면 완전히 그 반대쪽에 있는 사회의 모습 인지에 대한 논의였다. 현재 우리 사회는 맑스주의의 표현을 빌리자면 부루주아 계급독재라고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