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의 의미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학교에 컴퓨터에 대한 이해와 보급이 확산되기 시작하여 90년대 말부터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수업과 ICT 활용교육에 박차를 가해왔다고 생각된다. 인터넷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교육에 활용하는 이러닝은 지난기간 추진해 온 ICT 활용교육과
Ⅰ. 개요
e-Learning 회사들이 제공하는 솔루션은 고객의 니즈에 맞게 철저하게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 대중 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 기술을 사용하면 교육환경은 각 기업별로 커스터마이즈되고 교육대상자별로 직무나 관심분야, 자격요건에 따라 개인화가 가능하다.
e-learning 산업의 개요
1.2.1. 정의
e-learning 산업이란 e-learning contents 및 e-learning contents 운용소프트웨어의 연구, 개발, 제작, 수정, 보관, 전시 또는 유통하는 업, 또는 e-learning의 수행, 평가, 자문과 관련된 서비스업을 의미한다.
1.2.2. 구성
e-learning 산업은 크게 솔루션 산업, 콘텐츠 산업 및 서비
개발단계에 속하는 내용이다. 그런데 이를 번역함에 있어서 ‘교수전략 개발, 수업자료 개발 및 선정(<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혹은 ‘교수전략 개발, 교수개발 및 선택(<교육공학의 이해>, 나일주 외)’ 와 같이 다르게 번역이 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아직 e-learning에 관한 합의된 정의는 제공이 되지 않고 있으며 정의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다. Elliott Masie는 e-learning에서 ꡐeꡑ를 ꡐexperience' 즉 경험으로 해석하며, Cisco 기업은 e-learning을 ꡐ인터넷을 활용한 학습ꡑ으로, Broadbent는 e-learning을 ꡐ컴퓨터나 네트위크를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