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은 교육의 기본적 입장을 세우고 그 의미를 명료화하여 교육의 목표를 제시하고 철학의 입장 아래 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세우는 틀이다. 그러므로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교육의 이론을 만들게 되어 교육 이론은 교육철학의 후 단계이며 이며 교육철학의 목적과 방향에 적절하고 타당한
전인성과 계속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UNESCO 한국위원회(1974)에서는 ‘평생교육이란 급속히 변천하는 사회에 있어서 개인과 집단으로 하여금 계속적인 자기 혁신과 사회적 적응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평생교육 철학이론에 대한 비교표를 만들어 보겠다.
철학적 배경인 프래그머티즘을 강력히 비판한다. 항존주의자들이 볼 때 진보주의의 현실적응적, 욕구충족적 경향은 위기에 처한 현대문명의 병폐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위기의 현대문명은 물질주의,과학숭배주의,현재주의,상대주의,반지성적 경향을 띤다. 그리고 진보주의 교육은 항구적인 가치가
철학적 배경인 프래그머티즘을 강력히 비판한다. 항존주의자들이 볼 때 진보주의의 현실적응적, 욕구충족적 경향은 위기에 처한 현대문명의 병폐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위기의 현대문명은 물질주의,과학숭배주의,현재주의,상대주의,반지성적 경향을 띤다. 그리고 진보주의 교육은 항구적인 가치가
철학적인 기초라 함은 그 사람의 생활이나 교육에 관한 개념을 바탕으로 한 가치관 및 신념을 뜻한다. 한편 심리학적인 기초라 함은 그 사회의 형상과 그 사회가 추구하는 바에 관련된 것을 의미하는것이라고 할 수가 있다.
철학적 방법은 어떠한 문제이든지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철학적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