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화재보호법에 무형문화재와 민속자료를 포함시킨 것은 일본의 문화재보호법을 기초로 하여 제정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지만, 민속학과 같은 관련 학문의 발달이나 국학이 부흥하던 시대적 맥락도 감안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일본의 경우 1950년에는 문화
헤라클리투스의 항상 변하는 강
헤라클리투스는 하나의 강에 두번 들어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만약 헤라클리투스가 토요일에 어떤 강에서 목욕을 하고 같은 곳에서 일요일에 또 목욕을 했다면 그 두 강은 같은 것일까? 토요일에 강을 구성하고 있던 대부분의 물은 아마도 흘러서 바다로 갔을것이
Ⅰ. 들어가는 말
여성인 나는, 여성인 우리는 누구인가? 이러한 여성 정체성에 관한 물음은 역사 속에서 여성의 존재가 철저히 가리워져 왔다는 현실 인식으로부터 출발했다. 남성중심의 역사로부터 빼앗긴 여성의 목소리를 되찾고, 여성이 사회적 행위와 인식의 주체로 바로 세워져야 한다는 여성
Ⅰ.서론
우리는 언어 없이 하루도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가 없다. 사회 안에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자신이 맡은 일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언어를 가지고 의사를 소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르치고 배우고 하면서 지식을 쌓아 갈 수 있는 것도 우리에게 언어가 있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를 살
남녀의 차이를 인정하면서 상호 공존할 수 있다.
프랑스의 페미니스트 정신분석학자인 뤼스 이리가레(R. Irigaray)는 상식적인 성별 이분법을 뒤집어보는 또 하나의 출발점을 던져 준다. 오랜 세월 지속되어온 가부장제는 우리의 의식과 언어, 의미 체계 속에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안에 남성과 여성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