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고 소장본이다. 그 외 일본에 전하는 것으로 天理大가 소장한 順庵手澤本과 蓮左文庫 소장본 및 神田家 소장본이 있다. 완질이 아닌 국유의 殘本은 현재 여러 개가 전하며, 그 중에는 조선 초에 간행된 초간본도 있다. 우선 최남선이 소장했으나 지금 고려대 도서관에 보관 중인 光文會本과 渡邊勢이
문고
2만여권의 국내외 전적(典籍)과 문중의 문건 등을 소장하고 있는 국내에서도 보기 드문 문중문고(門中文庫)이다. 처음에는 소규모이던 인수문고를 1980년 초에 서고와 서사를 새로 지으면서, 명실공히 민간의 대표적인 문고로 자리 잡았다. 또한 이웃에, 도서의 열람을 위한 거경서사(居慶書舍)도
Ⅰ. 서 론
서원은 조선사회를 이끌어나가는 정치적 지도자를 양성했던 곳으로 조선사회에 미친 영향을 매우컸다. 서원은 지역에 세워진 사립 고등교육기관으로 선례후학(先禮後學)이라는 두 가지 특별한 기능을 갖고 있다. 전자는 훌륭한 인물을 높이고 오래도록 기리고자 사당을 세워 선현에게 향
문고(晩松文庫) 소장본 『기재기이(企齋記異)』에 실려 있다. 필사본은 일본 덴리대학(天理大學) 이마니시문고(今西文庫) 소장본 『기재기이』에 실려 있다. 규장각 도서 『수성지(愁城志)』에 「수성지」와 함께 필사된 것이 있다.
위 두 작품을 통하여 인간은 이상형인 신선*선녀의 세상에 살고 싶은
문고(明谷文庫)】수장본은 필사본이다. 시음(始音)은 당나라 초의 문장가인 왕발(王勃), 양형(楊炯), 노조후(盧照後), 낙빈왕(駱賓王) 등의 시작(時作)이고, 정음(正音)은 성당(盛唐), 중당(中唐), 만당(晩唐)의 시인의 시작이며 유향(遺響)은 여러 대가의 시에 여자, 승려의 시까지 합한 것인데 시의 발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