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브루스 나우만의 생애
1941년 - 인디아나 포트 웨인에서 출생
1960년 ~ 1964년 - 위스컨신 대학교에서 수학, 물리학, 음악 이론공부
1964년 ~ 1966년 - 데이비스의 캘리포니아 대학교 대학원에서 미술을 공부
1966년 - 샌프란시스코 미술학교 교수로 재직, L.A.에서 최초의 개인전
1970년 - 어바인의 캘
<이미지와 텍스트에 관하여...>
우리는 흔히 그림이 글에 우선한다고 생각한다. 즉, 글(text)보다 그림(image)을 먼저 인식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미국의 포인터 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사람들의 상식적인 직감과 정 반대의 결과가 나왔다.
10여년 전에 행해졌던 연구에서는, 사람들이
이미지의 기능을 분석해 보도록 한다.
포스터는 장르 별로 50개씩 선정하여 총 200개의 자료를 기초로 하였으며, 제목의 유형과 선전 문구의 기능, 포스터의 전체적인 형식을 나누어 개량적으로 고찰하였고, 포스터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이미지가 텍스트로서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 장르별로 드러나
사회적 질곡들의 해결책이 아니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골드미스가 간다』에 드러나는 골드미스 이미지를 중심으로 『골드미스가 간다』의 한계점과 『막돼먹은 영애씨』의 해방적 의의를 밝히며 문화 텍스트 생산과 소비 과정 속에 내재된 권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