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문화가 누적되어 독특한 색채경향을 보이게 된다. 동양민족들 중에도 각 국가별로 역사가 형성되면 색채에 대한 연상과 상징이 각기 다르다. 백색에 대한 반응만 하여도 한민족은 소색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백색은 자연에 동화하는 색, 자연에 귀의하는 색으로 여겨서 무척 애용하였다.
이미지즘을 문학에 경도되는 결정적인 계기로 작용하였다.
이미지즘은 1908년부터 1917년에 걸쳐 일어난 영미의 신시 운동이다. 이미지즘 운동은 흄에 의해 시작되고 에즈라 파운드에 의하여 선전․실천되었다. 이미지스트들은 견고하고 조형적이며 시각적 이미지를 시의 본령으로 삼고 눈에 호소
오늘날 지하철 환경조형물은 “건축물 부설장식”이나 “규모가 큰 사적 예술품”이라고 표현하기 보다는 오히려 지하철역사의 특성화를 위한 지역의 이미지나 지역의 문화를 시각적 상징성에 적용하여 아름답고 인간적인 지하철역 환경을 조성하는 시각적 환경예술 이라고 정의하는 것이 바람직하
특성으로 나타난 상징적 형태, 음악적 효과, 기법적인 면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정체불명의 신라에서는 왕릉의 주인공들을 밝힘으로서 좀 더 신라금관에 대한 의문점들을 풀어 보았다.
현대 작품제작에 있어서는 조형적 특성을 응용하여 크게 객관적 측면에서 재현하고, 재구성된 추상적 이미지
Ⅰ. 개요
지난 1세기 동안의 미술교육은 그 시대의 사회적 배경과 교육사상을 토대로 하여 전반기에는 미술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 후반기에는 미술교과중심에서 다시 인간중심으로 전환하여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최근에는 지식기반의 정보화 사회와 인간중심 교육사상을 배경으로 통합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