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실주의와 원근법
* 이미지의 미학적 양식으로서의 사실주의
- 원근법의 발명: 15세기 원근법의 발명은 예술과 과학의 융합에 대한 르네상스적인 관심에서 연유.
- 3차원 공간을 2차원 이미지로 옮기면서 좀더 사실적으로 보이도록 도출해낸 기계적인 시각기법으로, 중앙의 한 소실점으로 관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1863)은 회화의 세계가 일상적인 현실세계의 자연법칙과는 구별되는 법칙을 가지고 있음을 선언한 작품으로, 즉 미적 효과를 위해서는 어떠한 요소도 구사할 수 있다는 화가의 특권을 주장하는 작품으로서, 예술적 자유의 시각적인 선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화가가 제
이미지들과 다른 텍스트 자원들은 조합되고 포장된 채 세계화된 정보망 속으로 흘러들어 같다. 우리가 의사소통하고, 상행위를 하며, 정보를 주고받고, 서사구조를 창작하고, 우리의 세계를 시각화하며, 우리의 미래를 보는 방법은 이미지와 테크놀로지 안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기술의 발전을 통해 변
이미지들과 다른 텍스트 자원들은 조합되고 포장된 채 세계화된 정보망 속으로 흘러들어 같다. 우리가 의사소통하고, 상행위를 하며, 정보를 주고받고, 서사구조를 창작하고, 우리의 세계를 시각화하며, 우리의 미래를 보는 방법은 이미지와 테크놀로지 안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기술의 발전을 통해 변
오늘날 이미지(Image)는 정치, 경제, 문화, 계급, 민족, 인종 등 각 방면에서 문자보다 우선하여 우리에게 다가온다. 따라서 "이미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현대 문화현상들을 파악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사항이다. 사실 오늘날 시각중심주의(ocularcentrism) 문화현상은 이미지 생산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