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와 상황을 달리하며 작품에 대한, 작가에 대한 분석과 평가도 달라지게 마련인 것이다. 우리가 앞으로 살펴볼 시인 가운데 ‘오장환’ 역시 그런 작가였고 작품이었다.
이제 우리는 1930년대를 살았던 시인들 - 이상화, 오장환, 백석의 시세계를 통해 미흡하나마 우리만의 시각을 보태어 살펴보고
시인의 시와 비교해 봄으로써 고찰해보려고 한다.
또한 신동엽의 시는 그 특성상 뚜렷하게 주제 파악이 가능하므로 여러 가지로 해석되기 힘들다. 그래서 현재 그 연구가 크게 활발하지는 않은 실정이다. 하지만 여태까지의 연구를 돌아보면 그 시세계는 민족적, 신화화, 낭만화, 공동체적 이상화로
시인의 것이다. 초기 시에 해당되는 시편들로는 <말세의 희탄>,<이중의 사망>, <그날이 그립다>, <쓸어져 가는 미술관>, <단조>, <가을의 풍경> <환몽병>, <나의 침실로> 등이 있다. 이 중 <나의 침실로>는 이상화의 낭만적인 세계관을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그의 초기시의 특질을 가장 성공적으로 드러내고
시라고 비판한다. 이러한 비판은 시적 주체가 자신을 재구성하는 탐색의 태도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데에서 기인한 것이다. 사실 시적 주체 ‘나’는 현실의 속악함을 거부하면서 이에 대립되는 세계를 설정하여 그 안에서 화해를 모색하려는 자가 아니다. 또, 아무 것에도 얽매이거나 가로막히지 않으
시의 사회적 변화상 수용 연구 :1920년대 시를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04, p,8.
그 가운데 지나치게 감정에 치우쳐 주관세계만을 표현하였으므로 자연히 소설보다는 시가 낭만주의의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2) 한국과 서구 낭만주의 비교
이처럼 다른 양상으로 형성된 서구와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