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두 작품 속의 시대와 디아스포라
디아스포라(diaspora)라는 용어는 그리스어에서 온 말로, 분산(分散) 또는 이산(離散)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중국으로 조선인들이 대거 이주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후반부터이다. 그리고 20세기를 전후로 하여 조선민족의 만주 진출이 대폭 증가하였는데, 이러
이석훈
(높은 선반 위에 조각상들이 놓여있다. 미나가 의자를 놓고 조각상을 꺼내려다가 그만 중심을 잃고 뒤로 넘어진다. 그 순간 쓰러지는 미나를 품에 앉는 궁달.)
궁달 : 괜찮니?
미나 : 으..응!
(그때, 미나의 주머니에서 스르륵하고 떨어지는 담배와 라이터. 미나 당황해서 허겁지겁 담배
Ⅰ. 序論
1930년대의 시대적 상황과 문학적 양상을 논하기 위해서는 먼저 당시에 전개되었던 농촌운동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먼저 1930년대는 소위 민족주의문학과 프롤레타리아문학의 농민소설이 문학의 주류적 형세로 맞섰던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런 현상은 문학자체의 변화과정에서 생
「예술의 순수성」 - 천재와 개성, 목적의식과 사상
천재(天才)와 개성
예술은 예술가의 개성, 천재에 의해서 자율성을 획득하게 된다. 유물사상이 주장하는 사회의 물질적 조건은 예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근본적인 것은 아니다. 예술의 생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설명이 불가
이석훈<고요한 폭풍>과 내적논리
*이석훈<고요한 폭풍>이 출간된 당시 시대적 배경
-조선 사회 암흑의 시대
1930년대 후반부터 한국 사회는 일본의 군국주의적 체제가 강화되기 시작하자 더욱 고통스런 착취와 굴종의 상황에 접어 들게 되었다. 일본은 중일전쟁(1937)과 태평양전쟁(1941)으로 이어지는 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