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중국 국민의 추모? 혹은 당시 정책을 주도하던 4인방의 음모라 해야 하는가? 그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영화 “패왕별희”등의 중국 역사 영화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는 장면, 이유 없이 끌려나와 무조건적인 자기비판을 하고서도 다수의 군중에 둘러싸여 폭력을 당해야 하는 장면 등을 떠올릴 때에
학문이라는 의미와 동시에 이해의 본질에 대하여 묻는 이해 자체를 해명하는 학문이라는 의미의 이중구조를 가지고 있다. 해석학은 텍스트를 방법적으로 해명하는 이해의 방식으로 정립되든가, 존재 자체의 해명을 위한 현존재의 자기 이해의 학으로서 혹은 자기비판의 학으로서 정립되든가이다.
비판철학이었고, 그것은 통치화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이성을 비판하고 있다. 칸트 이래의 비판 철학을 계승하고 있는 호르크하이머는 이런 비판 이론을 통해 새로운 이성 개념을 이끌어 내려 하고 있다. 호르크하이머는 자신만의 독특한 이성 개념에 대한 구분을 통하여 보다 구체적인 이성비판을 발전시키고 있다. 즉 이성을 객체적 이성과 주체적 이성